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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기술과학> 기계공학

모빌리티 기술혁명 미래보고서 2030

  • · 저자 박승대
  • · 발행일 20230421
  • · ISBN 979-11-91950-36-6 (93550)
  • · 페이지수 344쪽
  • · 판형 162*235
  • · 정가 24,000원
  • · 도서상태 판매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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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는 10여 년 전에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과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을 거쳐 정동영 의원실의 국토교통상임위에서 항공교통 관련 정책보좌관을 하면서, 사회와 산업이 너무 크게 변화하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이런 세상의 대변혁에 대한 의문점은 인간사에 대해 인문학적 탐구와 과학‧기술적 탐구로 이어졌고, 그 중에 ‘기술 혁명’에 대한 키워드에 학문적 탐구를 하게 되었다. 특히 모빌리티 기술혁명은 기존 대변혁에 대한 의문점을 풀 수 있는 키워드로 다가왔다. 계속된 탐구는 철기시대의 바퀴에 따른 사회변혁과 대항해 시대의 나침반에 따른 사회변혁이 물류와 산업의 변화를 추동하면서 기술혁명을 이끌고 있음을 보게 되었다. 특히 산업혁명에서 증기기관의 철도에 따른 물류이동과 가솔린기관의 자동차에 따른 물류 이동은 가히 혁명적인 변화를 인간사에 제공하고 있었고, 현대의 변화를 이끄는 기술혁명의 초석임을 알게 되었다.

이런 변화하는 기술혁명에 대해 제도적인 뒷받침이 필요하다는 인식에서 미래의 항공 물류와 새로운 첨단 항공 관련 법률을 입안하자는 생각을 하였다. 특히 항공물류 중심의 4차 산업혁명 내용을 담은 법안이면 더욱 좋다는 생각으로 전문가들과 지속적인 협의를 했다. 그 결과 국토부와 정동영 의원실에서 2019년 5월 “드론 활용의 촉진 및 기반 조성에 관한 법률”을 세계 최초로 입법화했다. 그 후 사회 대혁명과 드론(이동체) 및 교통물류혁명을 주제로 책 기획을 시작했고, 2년 만에 “사회 대변혁과 드론시대”라는 책을 출고했다. 그후 2년만에 2번째 책인 ‘모빌리티 기술혁명 미래보고서 2030’을 출간하게 되었다.

현재는 4차 산업혁명과 에어모빌리티 물류혁명에 대한 세상의 시선이 많이 달라지고 있기 때문에, 모빌리티에 기술혁명을 연결하여, 사회 대변혁을 좀 더 구체적으로 책을 쓴다는 것은 많은 난관이 있었다. 그러나 모빌리티 기술혁명을 철기시대와 대항해시대 그리고 철도와 자동차 시대를 거치는 기술혁신의 핵심기술로 파악하면서,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범용기술이 미래모빌리티 핵심기술과 일맥상통한다는 것을 파악했다. 그래서 교통물류 기술혁명과 사회 대혁명의 거대담론을 1년여의 노력 끝에 실마리를 찾아서, 이렇게 책을 묶어낼 수 있었다.

첫 번째 책인 “사회 대변혁과 드론시대”에서도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을 IoT(사물이동통신), Big·Data (빅데이터), AI(인공지능), 5G(초고속 네트워크), VR ·AR(가상·증강현실) 등의 범용기술GPT을 활용한 자율자동차, 로봇, 에어모빌리티 등으로 파악했다. 다시 말하면, 미래사회는 지금과는 전혀 다른 인공지능 자동화 세상 속으로, 우리가 한 번도 겪어보지 못한 전혀 다른 기술 중심의 미래가 2030년부터 펼쳐질 것이라고 많은 전문가와 필자는 예측한다. 2030년은 ‘인공지능’이 산업과 사회의 대혁명을 이끌면서, 디지털화가 촉발했던 정보혁명시대 보다 더 큰 기술의 변화를 추동하며 산업혁명을 이끌 것이다. 특히 이 기술은 IOT, 빅데이터, 5G, VR·AR 등이 인공지능과 융·복합을 통해서, 모든 산업과 사회의 대변혁을 이끌 것으로 보인다.

사회 대변혁의 모빌리티 기술혁명은 사회와 산업에 물류의 대(大)변화를 일으켰다. 농경사회에서 산업사회로, 산업사회에서 기계사회로, 기계사회에서 로봇사회로의 대변화를 추동시켰고, 추동할 것이다. 현재는 인공지능을 통한 4차 산업혁명이 새로운 대변혁의 사회를 만들어가고 있다. 다보스포럼 회장인 클라우스 슈밥은 ‘4차산업혁명의 핵심을 인공지능AI, 로봇공학, 사물인터넷, 자율주행차, 3D프린팅, 나노기술과 같은 6대 분야의 새로운 기술혁신’이라 말한다. 이 책도 사회 대변혁을 ‘모빌리티 기술혁명’ 키워드 중심으로 구성했다.

1장은 모빌리티의 역사와 혁신을 통해 미래 모빌리티를 인공지능 에어모빌리티로 보면서자율주행의 기술과 진화를 다루었다.
2장은 모빌리티와 4차산업혁명의 기술혁신의 결과를 에어모빌리티인 UAM으로 보고, 기술혁신에 따른 시스템과 산업변화를 기술하면서, UAM의 산업전망과 관련 기업들의 국내외 동향을 다루었다.
3장은 과학기술혁신과 정책 및 국가혁신체계와 국가기술혁신정책 등이 국가의 번영에 미치는 영향을 기술하면서, 모빌리티 기술혁명에 따른 각 시대의 사회와 산업의 대변혁을 다루었다.
4장은 에어모빌리티의 한국 현황과 운용 미래전략을 기술하면서, 각 산업별 전략을 플랫폼, 스마트, 물류 등의 서비스와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의 비즈니스로 나누어 조사 분석을 하였다.



학 력
- 성공회대 신문방송학과
- 중앙대 신문방송(언론학 석사)
- 중앙대 신문방송(언론학(뉴미디어) 박사)
경 력
- 산업경력 : 한국산업기술미디어재단(기술팀 TD),
인터넷빅뱅(기술팀 팀장),
시민방송재단(제작국 부국장),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콘텐츠유통 부장),
정보통신산업진흥원(IOT본부 수석),
전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신성장실 실장)
- 교육경력1 : 중앙대(미디어학 강사), 단국대(미디어학 강사),
성공회대(미디어학 강사), 한라대(방송학 강사),
호원대(방송학 강사)
- 교육경력2 : 동국대(산학협력단 초빙교수)
- 국회경력 : 정동영 의원실(수석 보좌관, 국토위 교통)
- 現 전북대 4차산업 특임교수 및 새만금신재생에너지센터 부소장
- 저서 : 사회대변혁과 드론시대(22년 세종도서 선정)
- 보고서 : 전북 UAM 기반구축 및 육성 연구, 스마트미디어 활성화
기획계획연구, 해외 한국어방송 지원사업 개선 및 발전방
안 연구, 시청자미디어센터 중장기 확충방안 연구, 방송
콘텐츠 표준제작비 조사 연구, 방송콘텐츠 진흥사업 발전
방안 연구



목차

머리말 002
추천사 004
프롤로그 012

1. 모빌리티와 패러다임 변화
(1) 모빌리티의 역사와 혁신 019
(2) 모빌리티 혁신과 혁명 036
(3) 모빌리티와 인공지능시스템 051
(4) 모빌리티와 자율주행 075

2. 4차산업혁명과 에어(AIR)모빌리티
(1) 모빌리티 혁신과 4차산업혁명 094
(2) 드론과 에어(AIR)모빌리티 108
(3) 에어(AIR)모빌리티와 UAM 124

3. 과학기술혁명과 사회대변혁
(1) 과학기술혁신 164
(2) 국가 혁신체제론과 미국 혁신 176
(3) 이동 기술혁명과 산업혁명 192

4. 에어모빌리티와 미래전략
(1) 에어모빌리티 정책 229
(2) 에어모빌리티 산업전략 246
(3) 에어모빌리티와 서비스전략 256
(4) 에어모빌리티와 비지니스전략 273

에필로그 302
참고 문헌 306
부록1 318
부록2 330